네트워크/VoIP&IPT 2016. 3. 29. 12:16

01. IPT 개요

 

 

@IPT.txt

@IPT 실습 환경.pkt

@PSTN4 Preconfig.txt

@SCCP&RTP 캡처 내용.pcap

 

@공장도 초기화 및 펌웨어 업그레이드.txt

@IP Phone 펌웨어.zip

 

 

 

 

 

1. IPT 구축 선수 기술

 

 - 기본적은 IP 라우팅 개념
 - VLAN & Trunk 구성
 - DHCP 서비스

 

 

 


2. Voice 서비스/사업 명칭

 

 - VoIP -> IPT -> UC -> Collaboration

 

 

 


3. VoIP & IPT & UC 차이점

 

 1) VoIP(Voice Over IP)

 

일반 전화기-----------[FXS]R1---------- IP ----------R2[FXS]-------------------일반 전화기
|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|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|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|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아날로그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디지털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아날로그

 

 - 특징 : 사용자 End 장비가 일반 전화기 및 아날로그망, 통신망은 IP 망
 - 장점 : 고객 통신 비용 절감
 - 단점 : 일반 전화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도입 및 통합 관리 불가능
           또한, SI/NI 업체 입장에서는 매출 기대 효과 낮음

 

 

 2) IPT(IP Telephony)

 

IP 전화기-----SW----[F0/0]R1----------- IP -----------R2[F0/0]--------SW-------IP 전화기
|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|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디지털(All-IP 망)

 

 - 특징 : End-to-End가 IP 전화기 및 디지털망
 - 장점 : 고객 통신 비용 절감, 어플리케이션 도입 및 통합 관리 가능, SI/NI 업체 매출 기대 효과 큼
 - 단점 : 고객 입장에서는 초기 투자 비용이 높다.

 


 3) UC(Unified Communication)

 

 - IPT 기반으로 화상 회의, 보이스 메일, 기타 통신 통합 운영 서비스를 의미한다.
 - 현재는 'Collaboration' 서비스/사업이라고 한다.

 

 

 


4. 기존의 음성망에서 사용하던 신호 및 톤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PSTN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|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Co Switch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 [FXS]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|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 |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 |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[FXO]
  A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[FXS-1]PBX[FXS-2]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B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1001        1002 

 

A -> B


Calling : 1001
Called : 1002

 

on-hook
off-hook ->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<- dial-tone

 

1 - DTMF 톤 / DTMF 신호(697hz+1209hz)
0 - DTMF 톤 / DTMF 신호(941hz+1336hz)
0 - DTMF 톤 / DTMF 신호(941hz+1336hz)
2 - DTMF 톤 / DTMF 신호(697hz+1336hz)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ringing ->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<- ring back tone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<- off-hook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dial-tone ->X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--------회선 연결--------B

 


 

 

5. VoIP 프로토콜

 

 - 기존의 음성망에서 사용하던 신호/톤을 IP 망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가능한 메세지 전송 프로토콜
 - H.323(ITU), SIP(IETF), MGCP(IETF), SCCP(Cisco) 
 - 대부분의 전화 연결 과정은 TCP 통신 수립 단계(3-Way 핸드쉐이킹)과 유사하다.

 

 

 


6. 음성 전송 프로토콜

 

 - RTP(Real Time-Transport Protocol)
 - 실시간 트래픽을 전송 처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프로토콜
 - UDP 16384 ~ 32767 중에 짝수 번호 사용 (홀수 번호는 RTCP 프로토콜이 사용함)

 

 

 


7. 음성 데이터 포멧

 

 - L2 | IP | UDP | RTP | 음성 데이터

 

 

 


8. IPT 구축 장비

 

 1) 라우터

 

 - 용도 : IP 내부망과 IP 외부망 연결 및 보이스 게이트웨이(IP 망과 PSTN 망을 연결함) 수행
 - 추가 구성 장치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P 인터페이스 : 이더넷, 시리얼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PVDM(DSP) : 음성 코덱을 지원하는 메모리(PVDM 8/16/32/64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트렁크 인터페이스 : 전화국과 트렁크로 연결이 가능한 인터페이스(T1, E1)

 

 

 2) 스위치

 

 - 용도 : 내부 네트워크 구성 및 IP Phone 연결
 - 추가 기능 : PoE(Power of Ethernet) 기능 지원 권장

 


 3) IP Phone

 

 - IP 전화기
 

 

 4) 콜-메니저 (Call Manager)

 

 - IP 망에서 음성 서비스 지원하는 교환기
 - IP PBX라는 장비도 별도 판매
 - 콜 메니저 구축 방법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ME 기능 라우터를 이용하여 구축 가능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UCM 서버를 이용하여 구축 가능

 

Posted by 김정우 강사(카카오톡 : kim1032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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