네트워크/VoIP&IPT 2016. 12. 1. 11:31

VoIP/IPT - 03. CUCM를 이용한 IPT 서비스 구축

 

 

@CUCM 요약.txt

@PSTN4 Preconfig.txt

@CUCM 설정 단계.txt

 

 

 

 

 

 

@ CUCM

 

 - 리눅스 기반에서 동작하는 콜-메니저 서버
 - 구성 : GUI 기반(그래픽 기반)
 - 제품

 

 1. MCS 78xx

 

  - 콜-메니저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서버
  - MCS 7815, 7825, 7835, 7845
  - MCS 서버가 없다면, VMware 사용 가능(단, 버전 업그레이드 불가능)

 

 2. 라우터

 

  - 보이스 게이트웨이 수행
  - IP 인터페이스 (이더넷, 시리얼)
  - PVDM(DSP)
  - 음성 트렁크 인터페이스 (T1, E1)

 

 3. 스위치 (권장 : PoE 기능 지원)

 

  - IP 전화기 연결 및 전원 공급
  - VLAN, Trunk, 링크 및 기본 게이트웨이 이중화 구성 권장
 
 4. IP Phone

 

  - Cisco IP Phone 6xxx, 7xxx, 9xxx

 

 

 

Ex) CUCM을 이용한 IPT 구축

 

 

0. VMware를 이용한 CUCM 설치

 

 - 패스

 

 

1. 기본 환경 설정

 

 1) 서버 확인

 

System -> Server -> Service IP 주소 확인 확인

 


 2) NTP 서버 등록

 

System -> Phone NTP Reference -> NTP 서버 등록(time.bora.net)

 


 3) 날짜 및 시간 형식 설정

 

System -> Date/Time Group -> 각각 사이트 날짜/시간 형식 설정 및 NTP 서버 지정

 


 4) 구간별 코덱 사용 설정

 

System -> Region -> 각각 사이트 구간별 코덱 관련 설정(기본값 사용)

 


 5) 음성 및 영상 콜 대역폭 제한(CAC : Call Admission Control)

 

System -> Location -> 각각 사이트 음성/영상 콜 대역폭 제한(기본값 사용)

 


 6) Date/Time, Region, Location -> Device Pool 구성

 

System -> Device Pool -> Add New 클릭

 

 - Device Pool 이름 설정
 - CUCM group : default 선택
 - Date/Time 선택
 - Region 선택
 - Location 선택
 - SRST : disable 선택
 - Save 클릭

 


 7) DHCP 설정 (x는 라우터 번호)

 

System -> DHCP -> DHCP Subnet -> Add New 클릭

 

 - DHCP Server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142.100.64.11 선택
 - Subnet IPv4 Address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 13.13.10x.0
 - Primary Start IPv4 Address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  13.13.10x.1
 - Primary End IPv4 Address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13.13.10x.10
 - Primary Router IPv4 Address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13.13.10x.254
 - IPv4 Subnet Mask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255.255.255.0
 - Domain Name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cisco.com
 - Primary DNS IPv4 Address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168.126.63.1  
 - Primary TFTP Server IPv4 Address(Option 150)  142.100.64.11

 

 

 8) R1, R2, R3 도메인 이름 및 DHCP Relay Agent 설정 (x는 라우터 번호)

 

@ R1, R2, R3

 

conf t
ip domain-name cisco.com
!
int fa0/0.10x
 ip helper-address 142.100.64.11
 end

 

R1,R2,R3#wr

 

 

 

2. IP Phone 등록

 

 1) IP Phone 및 CIPC 등록

 

 2) End User 생성 및 IP Phone/CIPC 연동

 

 

 

3. PSTN 연결을 위한 트렁크 구성(CCS 방식)

 

 1) 보이스 게이트웨이 트렁크 타입/체널 및 MGCP 설정

 

@ R1, R2, R3

 

card type e1 0 2
network-clock-participate wic 2

isdn switch-type primary-net5
!
controller e1 0/2/0
 pri-group timeslot 1-5 service mgcp
!
int s0/2/0:15
 isdn bind-l3 ccm-manager
 isdn outgoing display-ie
 isdn outgoing ie redirecting-number
!
mgcp call-agent 142.100.64.11
mgcp dtmf-relay voip codec all mode cisco
mgcp sdp simple
mgcp bind control source-interface loopback 0
mgcp bind media source-interface loopback 0
mgcp
!
ccm-manager mgcp
end
!

 

R1,R2,R3#show isdn status

 

 


4. 파티션 및 CSS 생성

 

 - 각각의 사이트마다 Route-Pattern를 생성하기 위해서 생성해야 한다.

 

 1) 파티션 생성

 

Call Routing -> Class of Control -> Partition

 

 2) CSS 생성

 

Call Routing -> Class of Control -> Calling Search Space

 

 3) CSS를 IP Phone 적용 -> reset 실시

 

Device -> Phone -> 사이트 전화기 클릭 -> CSS 적용 -> Save -> Reset 실시

 

 


5. Route Group 및 Route List 생성

 

 - Gateway를 Route Group으로 생성한 이후, Route List에 포함시킨다.
 - 그래서 패턴 생성시 게이트웨이를 Route List로 선택하여 사용한다.
 - 이유 : 게이트웨이 2개 이상 사용할 경우(Ex : TEHO 콜)

 

 1) Route-Group 생성

 

Call Routing -> Route/Hunt -> Route Group

 

 

 2) Route-List 생성

 

Call Routing -> Route/Hunt -> Route List

 

 

 

6. Route-Pattern 구성

 

Call Routing -> Route/Hunt -> Route Pattern

 

@Route-Pattern.txt

 

 

 

7. Tollby Pass (TEHO 콜)

 

 1) Route List 생성

 

Call Routing -> Route/Hunt -> Route List

 

@TEHO 콜 Route-List.txt

 

 

 

 2) Route Pattern 생성

 

Call Routing -> Route/Hunt -> Route Pattern

 

@TEHO 콜 Route-Pattern.txt

 

 

 3) 테스트 실시

 

R1,R2,R3#terminal monitor

R1,R2,R3#debug isdn q931

 

 

 

8. SRST
 
 - CUCM 서버 장애 발생시 라우터가 CME 기능을 이용하여 콜-매니저로 동작하는 기능

 

 1) SRST 구성

 

System -> SRST -> Add New 클릭

 


 2) Device Pool에 SRST 적용 및 Reset

 

System -> Device Pool -> 사이트-Pool 클릭 -> SRST 선택 -> Save -> Reset

 


 3) IP 전화기 확인

 

CIPC -> 셋팅 버튼 -> 2. Device Configuration  -> 1~2번 항목 확인(Primary 142.100.64.11, Backup 13.13.x.x)
IP 전화기 -> 셋팅 버튼 -> 3. Network Configuration -> 21~22 번 항목 확인(Primary 142.100.64.11, Backup 13.13.x.x)

 


 4) R1, R2, R3 SRST 관련 설정

 

@ R1, R2, R3 (x는 라우터 번호)

 

application
 global
  service alternate Default
!
ccm-manager fallback-mgcp
!
call-manager-fallback
 secondary-dialtone 9
 ip source-address 13.13.x.x port 2000
 max-ephone 10
 max-dn 10 dual-line
 system message primary 사이트 이름-SRST Mode
 date-format yy-mm-dd
 time-format 12
 dialplan-pattern 1 02562점점점점 extension-length 4 <--- R1
 dialplan-pattern 1 032440점점점점 extension-length 4 <--- R2
 dialplan-pattern 1 312747점점점점 extension-length 4 <--- R3

 


 5) CUCM 장애 실시

 

@ SW7

 

int fa0/5
 shutdown
!

 


 6) IP 전화기 확인 (전체 메세지 사이트 이름-SRST Mode 확인)

 

CIPC -> 셋팅 버튼 -> 2. Device Configuration  -> 1~2번 항목 확인
IP 전화기 -> 셋팅 버튼 -> 3. Network Configuration -> 21~22 번 항목 확인

 


 7) R1,R2,R3 SRST CME 설정 실시

@SRST CME 설정.txt

 

 

 8) CUCM 장애 복구

 

@ SW7

 

int fa0/5
 no shutdown
!

 

 

'네트워크 > VoIP&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VoIP/IPT - 02. CME를 이용한 IPT 서비스 구축  (0) 2016.11.28
VoIP/IPT - 01. IPT 개요  (0) 2016.03.29
Posted by 김정우 강사(카카오톡 : kim10322)
,


Q